top of page

서구화된 한국인 식습관, 전립선암 발생의 원인이 된다고?


전립선암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1. 유전


암의 원인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종류의 암에 있어서 유전적인 부분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지기도 합니다. 전립선암 또한 유전적인 원인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아버지, 삼촌 등 혈육 관계의 남성 중 전립선암이 있는 경우 전립선암 발병률이 매우 높으며 특히 남자 형제 중 전립선암 환자가 있는 경우 암의 발병 확률이 약 3배 가량 높아지게 됩니다.



2. 인종


인종도 전립선암 원인에 큰 관련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아시아인, 특히 한국인의 경우 그 위험성이 다소 낮은 편입니다. 백인, 흑인, 동양인 등 인종을 비교했을 시, 동양인의 발생률이 가장 낮고, 흑인의 발생률은 백인 발생률보다 30% 가량 높습니다.



3. 연령


전립선암은 나이가 들수록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질환 중 하나 입니다. 40대부터 전립선암 발생률이 현저히 높아지며 50대에서는 그 확률이 급격히 증가하며,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발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식습관


전립선암은 식이와 관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동물에 의한 식품들, 예를 들어 육류나 낙농제품 등이 전립선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동물성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남성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산이 되고 이로 인해 전립선암의 유발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섬유질이 많고 동물성 지방이 적은 채소류, 특히 십자화 채소(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등), 토마토, 양송이 버섯 등의 음식을 먹는 것이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과음 및 담배


과음이나 흡연 등의 생활 습관도 물론 전립선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비만


최근 대규모 역학 연구에서, 비만이 전립선암과 관련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비만도가 높은 경우 특히 높은 병기의 전립선암 발생률이 높다고 하며 한국인 대상 연구들에서도 비만과 전립선암 발생의 높은 상관 관계가 밟혀졌습니다. 따라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전립선암 예방에 좋습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

아파서 치료 받고 회복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건강할 때 미리 건강을 챙기고 예방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