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장 이식 수술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성공적인 신장 이식 수술을 위해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 이식에는 신장을 기증하는 "공여자" 또는 "기증자"와 이 신장을 수여받는 "수혜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공여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장기이식의 종류가 생체 이식, 혹은 뇌사자 이식으로 나뉘고 그에 따라 성공률에 차이가 있습니다.


신장이식 수술


기증자와 수혜자는 신장 이식 가능 여부 판단을 위해 수술 전 여러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기증자 조직 항원에 대한 수혜자의 항체 여부를 확인하는 HLA 매칭 검사입니다.



조직항원 HLA 매칭 검사


조직항원 검사, HLA매칭 검사

기증자와 수혜자 두 사람이 혈액형을 포함해서 조직 항원이 맞으면 맞을수록 이식 수술의 성적이 높습니다. 하지만 조직 항원이 맞지 않더라도 수혜자에게 항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경우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관리


면역억제제 복용

또한 수술 후에 수혜자가 사용하는 면역억제제에 대한 여러 반응도 좋아야지만 수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약에 의한 부작용으로 적절히 약을 쓰지 못하면 성공률이 떨어집니다.


수술 후 사용하는 면역억제제는 간에서 대사되어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간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이나 식품 등이 면역억제제 혈중 농도에 영향을 주어 농도가 떨어져 거부 반응이 오거나, 농도가 올라가 약물 독성이 올 수 있기에 이에 관하여 유의하여 수시로 의료진과의 상의를 요합니다.


이렇듯 규칙적인 약물 복용과 운동, 건강한 생활습관, 정기적인 병원 방문과 담당 의료진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등 환자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수술과 관리에 관여하느냐가 수술 성공의 큰 요인이 됩니다.



출처: 한덕종 교수, 전) 서울아산병원 일반외과 교수 인터뷰


留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