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내 몸에 신장 이식, 어디까지 가능하나?



우리 몸에는 좌우에 1개씩, 총 2개의 신장이 있습니다. 신장이식이란 혈압, 당뇨, 만성 사구체신염 등으로 인한 만성 신부전증으로 양쪽 신장의 기능을 모두 잃은 환자에게 건강한 신장을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신장 이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기 이식에는 장기를 기증하는 "공여자" 또는 "기증자"와 이 장기를 수여받는 "수혜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공여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장기이식의 종류가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생체 신장이식



살아 있는 사람의 장기를 기증받는 생체 신장이식은 부모, 형제, 자녀, 부부 간에 이뤄질 수 있습니다. 공여자와 수혜자는 일반적인 검사와 함께 혈액형 및 조직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조직 적합성 여부는 신장이식 수술의 성공률과 생존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신장이식을 위해 100%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니나, 기증자 조직 항체에 대해서 수혜자에게 항체가 이미 형성되어 있다면 이식 수술이 어렵습니다.


뇌사자 신장이식



뇌사자 신장이식이란 뇌사자로부터 신장을 기증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뇌사자 신장이식 또한 혈액형 일치가 필요하며 조직 적합성 여부를 확인한 후 공여자와 맞는 수혜자에게 대기 순서에 따라 수술이 시행됩니다.



이종간 신장이식



신장이식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대기자들이 매우 많은데 비해 기증자 수는 매우 드물어 몇 년씩 이식을 위해 기다리는 환자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더 많은 환자들에게 이식이 가능하여 건강한 삶을 제공하고자 돼지와 같은 동물의 신장을 이식하는 연구 또한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종간 이식에서의 강력한 거부 반응과 이종 장기에 함께 감염되어 오는 균에 의한 2차 감염 등 어려운 문제들에 의해 아직 사람에 적용하기에는 더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참고사항

기증 장기 부족에 따른 상업적인 목적으로 장기를 매매하는 행위는 비윤리적이자 불법행위 입니다. 이종간 이식이나 최근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줄기세포 등 분야의 발전으로 인체 기증자의 한계를 뛰어 넘어 더 많은 환자들이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영상:



Commentaires


bottom of page